본문 바로가기
궁금증

프리랜서, 크리에이터, 사업가 무슨 차이가 있을까?

by 호해 주인장 2022. 9. 21.

프리랜서와 크리에이터 그리고 사업가. 언뜻 보면 다 비슷하게 보이지만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차이를 알고 있어야 자신이 정확히 어떤 걸 하고 싶은지,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홀로 서는 연습이나 부수입을 만들고 싶으신 분들은 집중해주세요! 한번 알아볼까요?

 

 

프리랜서

프리랜서(Freelance)는 중세에 충당하기 어려운 병력을 금전을 지불하여 용병을 고용하는 일로부터 시작됩니다. 당시에는 기창(lance)을 이용한 전술이 사용되었기에 기병이나 소부대를 랜스, 랜서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누가 하면 좋을까?

프리랜서는 보통 전문적인 직업을 가지고 있거나 가졌던 사람이 시작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디자이너나 개발자, 영상 편집자나 마케터 등 한 가지를 꾸준히 전문적으로 해오신 분들이 프리랜서로 커리어를 쌓기에 좋습니다. 한 가지를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자기 일을 좋아하고 적성에 맞아야 합니다.

 

잠깐 고용하는 형태로 일을 주기 때문에 일을 주는 사람과의 협업 및 소통, 고객 관리 능력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면 프리랜서로 커리어 혹은 포트폴리오, 부수입 등을 동반 창출하는 방식이 좋겠습니다.

 

 

프리랜서가 되고 싶다면

프리랜서가 되고 싶다면 내 지식과 전문성을 홍보해야 합니다. 특히 온라인을 이용하여 SNS나 블로그, 외주 사이트 등에 포트폴리오를 올려 내 몸값을 올리는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포트폴리오가 없다면 재능거래 사이트 크몽이나 오투잡에서 조금 저렴한 가격에 외주를 구하고 실제로 일을 해보면서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리뷰를 잘 받아 몸값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랜서의 장단점

프리랜서는 상부의 간섭을 받지 않고 일을 할 수 있고 같은 업무량 대비 수익이 높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프리랜서로만 일한다면 재직 상태가 모호해져 대출이 잘 나오지 않고 계약이 없다면 소득도 끊기게 되며 시간 제약이 없다는 장단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계약을 어떻게든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밤을 새우는 일도 많겠죠.

 

그래서 실력과 본인이 정말 일을 좋아하는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꾸준히 오래 할 수 있어야 하죠. 좋은 일감을 구하기 위해서는 인맥과 CS도 중요합니다.

 

 

크리에이터

크리에이터는 무언가를 창조하는 일을 좋아하는 유튜버나 작가, 인플루언서, 블로거 등이 있습니다. 

 

 

누가 하면 좋을까?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을 운영하는 걸 즐기는 사람입니다. 이것도 꾸준함이 매우 중요하죠. 즐기지 못하고 플랫폼의 알고리즘도 모르고, 그저 수익만 바라보고 시작하면 거의 실패합니다.

 

조직 생활이 적성에 맞지 않거나 매일 색다른 일을 하고 싶은 사람도 좋습니다. 프리랜서는 협업이나 인맥 관리가 중요하지만 크리에이터는 그나마 자유가 보장되고 콘텐츠를 잘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다면

유튜브나 블로그 등의 플랫폼을 통해서 나만의 페르소나(persona), 쉽게 말해 컨셉이나 캐릭터를 만들어 꾸준히 콘텐츠를 발행하고 팬층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크리에이터도 콘텐츠를 파는 사람입니다. 사람들의 수요가 있게끔 잘 만들어야 하죠.

 

내가 닮고 싶은 크리에이터 롤모델을 찾는 것도 좋습니다. 그 사람의 방식과 인기를 얻는 이유 등을 분석하고 나에게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크리에이터의 장단점

자유가 보장됩니다. 그게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처음에는 내가 쏟는 노력이 결과로 바로바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자유롭기 때문에 포기도 쉽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콘텐츠에 자신이 있고 꾸준하게 올려 팬층을 확보한다면 이를 사업화하기도 쉽고 어느 순간 J커브를 그리며 급성장할 수 있습니다. 본인 플랫폼의 알고리즘을 공부하고 꾸준히 성장하세요.

 

사업가

마지막으로 사업가입니다. N잡으로 봤을 때 공동구매 대행이나 스마트스토어, 중개 플랫폼 등이 있겠죠. 시스템을 만드는 사람입니다. 오너, CEO 같은 기업가도 이와 같습니다.

 

 

누가 하면 좋을까?

안정적인 것보다는 진취적이고 도전을 즐기는 사람이 좋습니다.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합니다. 때로는 자본도 들어가야 하죠. 리스크를 어느 정도 감수하고 시작하기 때문에 성장통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즐길 수 있고 열정이 있는 분들이 하면 좋습니다.

 

다른 사람과의 협업을 잘하고 즐거워해야 합니다. 같이 일할 사람들을 잘 선택하고 그분들과 좋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협업할 수 있다면 좋습니다.

 

사업가가 되고 싶다면

프리랜서와 크리에이터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사업가에겐 사람이 중요합니다. 무엇이든 자기 아이템이든 콘텐츠든 한 번이라도 팔아보면서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어떤 상품이 사람들이 좋아하는 상품인지 경험을 통해 안목을 쌓고 공부해야 합니다.

 

적은 리스크로 경험부터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 알바와 같이 내가 간접 경험을 할 수 있으면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업가의 장단점

사업가의 장점은 한 번 성공하면 돈을 크게 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나중에는 크게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수입을 낼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 수도 있죠. 하지만 리스크도 있고 처음에 정말 시간 투자를 많이 해야 합니다. 사람들을 고용해서 맡겼다면 수입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돈을 지급해야 합니다. 자신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이겨낼 수 있는 사람인가요?

 

 

마무리

이제 프리랜서, 크리에이터, 사업가의 차이점과 본인이 하고 싶은 게 뭔지 감이 오시나요? 처음부터 방향을 잘 잡고 가는 것이 오래 가는 힘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